์บ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๋ ์ปดํจํฐ ์์คํ ์ ์ฑ๋ฅ์ ํฅ์์ํค๊ธฐ ์ํด ์ฌ์ฉ๋๋ ์ค์ํ ์์ ์ค ํ๋์ ๋๋ค. ์ฃผ๋ก ํ๋ก์ธ์์ ์ฃผ ๊ธฐ์ต์ฅ์น(์ฃผ ๋ฉ๋ชจ๋ฆฌ) ๊ฐ์ ์๋ ์ฐจ์ด๋ฅผ ๊ทน๋ณตํ๊ธฐ ์ํ ๋ชฉ์ ์ผ๋ก ์ฌ์ฉ๋ฉ๋๋ค.


์บ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๋ ์ฃผ๋ก ๋น ๋ฅธ ์๋๋ก ์ ๊ทผํ ์ ์๋ ์์ ์ฉ๋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๋๋ค. ์ด๋ฅผ ํตํด ํ๋ก์ธ์๊ฐ ๋ ๋น ๋ฅด๊ฒ ๋ฐ์ดํฐ์ ์ ๊ทผํ ์ ์์ด ์ ๋ฐ์ ์ธ ์์คํ ์ฑ๋ฅ์ด ํฅ์๋ฉ๋๋ค.
์บ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์ข ๋ฅ


๋ ๋ฒจ 1 ์บ์(L1 Cache): ํ๋ก์ธ์์ ๋ด์ฅ๋ ๊ฐ์ฅ ๋น ๋ฅธ ์บ์๋ก, ์๋์ ๋ฐ์ดํฐ์ ๋ช
๋ น์ด๋ฅผ ์ ์ฅํฉ๋๋ค.
๋ ๋ฒจ 2 ์บ์(L2 Cache): L1 ์บ์๋ณด๋ค ํฌ๊ณ ๋๋ฆฌ์ง๋ง ์ฌ์ ํ ๋น ๋ฅธ ์บ์๋ก, ์ฌ๋ฌ ์ฝ์ด๊ฐ ๊ณต์ ํ๋ ๊ฒฝ์ฐ๊ฐ ๋ง์ต๋๋ค.
๋ ๋ฒจ 3 ์บ์(L3 Cache): ๋ ํฌ๊ณ ๋๋ฆฐ ์บ์๋ก, ์ฌ๋ฌ ์ฝ์ด ์ฌ์ด์์ ๊ณต์ ๋ฉ๋๋ค. L3 ์บ์๋ฉ๋ชจ๋ฆฌ๋ ์ฝ์ด ์ธ๋ถ์ ์์นํฉ๋๋ค.
์ฐธ์กฐ ์ง์ญ์ฑ์ ์๋ฆฌ
์บ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๋ ์ฉ๋์ด ์ ๊ธฐ ๋๋ฌธ์ CPU๊ฐ ํ์ํ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๋ฏธ๋ฆฌ ์์ธกํ์ฌ ์ ์ฌํ๋ ๊ฒฝ์ฐ๊ฐ ์์ต๋๋ค. ์ด ๋, ์บ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์ CPU๊ฐ ์ํ๋ ๋ฐ์ดํฐ๊ฐ ์๋์ง์ ๋ฐ๋ผ ์บ์ ํํธ์ ์บ์ ๋ฏธ์ค๋ก ๋๋๊ฒ ๋ฉ๋๋ค.
- ์บ์ ํํธ(Cache Hit): ์บ์์์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์ฐพ๋ ๋ฐ ์ฑ๊ณตํ๋ ๊ฒฝ์ฐ. ์บ์์ ์ด๋ฏธ ํด๋น ๋ฐ์ดํฐ๊ฐ ์กด์ฌํจ.
- ์บ์ ๋ฏธ์ค(Cache Miss): ์บ์์์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์ฐพ์ง ๋ชปํ๋ ๊ฒฝ์ฐ.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์ฃผ ๋ฉ๋ชจ๋ฆฌ์์ ๊ฐ์ ธ์์ผ ํจ.
์บ์ ์ ์ค๋ฅ (Cache Hit Rate)
์บ์์์ ์ํ๋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์ฐพ๋๋ฐ ์ฑ๊ณตํ ๋น์จ์ ๋ํ๋. ๊ณต์์ ๋ค์๊ณผ ๊ฐ์:

๋์ ์บ์ ์ ์ค๋ฅ ์ ํจ์จ์ ์ธ ์บ์ ์ฌ์ฉ์ ๋ํ๋ด๋ฉฐ, ์ด๋ ์ ์ฒด ์์คํ ์ ์ฑ๋ฅ ํฅ์๊ณผ ๊ด๋ จ์ด ์์ต๋๋ค. ๋ฐ๋ผ์ ํ๋ก๊ทธ๋๋จธ์ ์ปดํ์ผ๋ฌ๋ ์ฐธ์กฐ ์ง์ญ์ฑ์ ์๋ฆฌ๋ฅผ ๊ณ ๋ คํ์ฌ ๋ฐ์ดํฐ ์ก์ธ์ค ํจํด์ ์ต์ ํํ๊ณ , ์ด๋ฅผ ํตํด ์บ์ ์ ์ค๋ฅ ์ ๋์ด๋ ค๊ณ ๋ ธ๋ ฅํฉ๋๋ค. ์ฐธ๊ณ ๋ก ์์ฆ ์ปดํจํฐ์ ์บ์ ์ ์ค๋ฅ ์ 80% ์ ๋ ๋ฉ๋๋ค.
์ ์ค๋ฅ ์ ์ฌ๋ฆฌ๊ธฐ ์ํด ์บ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๊ฐ ๊ฐ์ง๋ ํน์ง์ด ์์ต๋๋ค.

- ์๊ฐ์ ์ง์ญ์ฑ(Temporal Locality): ํ ๋ฒ ์ฐธ์กฐ๋ ๋ฐ์ดํฐ๊ฐ ์ ์ ํ์ ๋ค์ ์ฐธ์กฐ๋ ๊ฐ๋ฅ์ฑ์ด ๋๋ค. ์ฃผ๋ก ๋ณ์๋ ๋ฃจํ, ๋ฐ๋ณต๋ฌธ์์ ๋ํ๋จ. ์๋ฅผ ๋ค์ด, CPU๋ ํ ๋ฒ ์ ์ธ๋ ๋ณ์์ ๊ณ์ ์ ๊ทผํ๋ ค๋ ๊ฒฝํฅ์ ๊ฐ์ง
- ๊ณต๊ฐ์ ์ง์ญ์ฑ(Spatial Locality): ์ฐธ์กฐ๋ ๋ฐ์ดํฐ ๊ทผ์ฒ์ ๋ฐ์ดํฐ๋ ์ฐธ์กฐ๋ ๊ฐ๋ฅ์ฑ์ด ๋๋ค. ์ฐ์์ ์ผ๋ก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์ ์ฅ๋ ๋ฐ์ดํฐ๊ฐ ํจ๊ป ์ฐธ์กฐ๋๋ ๊ฒฝ์ฐ๊ฐ ์ด์ ํด๋นํจ. ์๋ฅผ ๋ค์ด, ๊ฒ์ ๋ฐ์ดํฐ๊ฐ ๋ชจ์ฌ ์๋ ๊ณต๊ฐ์ ๊ณ์ ์ดํผ๊ฒ ๋๋ ๊ฒฝํฅ
์บ์ ๋ผ์ธ(Cache Line)
์บ์ ๋ผ์ธ(Cache Line)์ ์บ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์์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์ฝ๊ฑฐ๋ ์ธ ๋ ์ฌ์ฉ๋๋ ์์ ๋ธ๋ก ๋จ์๋ฅผ ๋ํ๋ ๋๋ค. ๋ฉ๋ชจ๋ฆฌ ์์คํ ์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๋ธ๋ก ๋จ์๋ก ์ ์กํ๋ฏ๋ก, ์บ์ ์ญ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์บ์ ๋ผ์ธ์ด๋ผ ๋ถ๋ฆฌ๋ ๊ณ ์ ๋ ํฌ๊ธฐ์ ๋ธ๋ก ๋จ์๋ก ์ ์ฅํฉ๋๋ค.
์บ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๋ ํ๋ก์ธ์์ ์ฃผ ๋ฉ๋ชจ๋ฆฌ ์ฌ์ด์ ์๋ ์ฐจ์ด๋ฅผ ์ค์ฌ ์ ์ฒด ์์คํ
์ฑ๋ฅ์ ํฅ์์ํค๋ ์ญํ ์ ํฉ๋๋ค. ํนํ, ๋ฐ๋ณต์ ์ผ๋ก ์ฌ์ฉ๋๋ ๋ฐ์ดํฐ์ ๋์ ํจ๊ณผ๋ฅผ ๋ฐํํ๋ฉฐ, ํ๋ ์ปดํจํฐ ์ํคํ
์ฒ์์๋ ๊ฑฐ์ ๋ชจ๋ ์์คํ
์์ ์บ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๋ฅผ ์ฌ์ฉํ๊ณ ์์ต๋๋ค.
์บ์ ๋ฉ๋ชจ๋ฆฌ (Cache Memory): A high-speed temporary storage space located between the processor and main memory, primarily used to store frequently accessed data and improve overall system performance.
์ฐธ์กฐ ์ง์ญ์ฑ์ ์๋ฆฌ (Principle of Locality): The principle that states when data or instructions are accessed once, there is a high probability they will be accessed again shortly afterward, reflecting temporal locality, and that nearby data will also likely be accessed, reflecting spatial locality.
์บ์ ํํธ (Cache Hit): The successful retrieval of data from the cache, indicating that frequently accessed data is already present in the cache.
์บ์ ์ ์ค๋ฅ (Cache Hit Rate): A percentage measure representing the ratio of successful cache hits to the total memory accesses, indicating the efficiency of the cache.
์บ์ ๋ฏธ์ค (Cache Miss): The situation where data is not found in the cache, necessitating the retrieval of the required data from the main memory.
์๊ฐ์ ์ง์ญ์ฑ (Temporal Locality): The aspect of the principle of locality stating that if data is accessed once, there is a high likelihood it will be accessed again shortly afterward.
๊ณต๊ฐ์ ์ง์ญ์ฑ (Spatial Locality): The aspect of the principle of locality stating that data accessed is likely to be in proximity to other accessed data.
'Computer Science > Computer Structure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14 RAID (1) | 2024.01.05 |
---|---|
13 Hard disk & Flash memory (๋ณด์กฐ๊ธฐ์ต์ฅ์น) (1) | 2024.01.05 |
11 RAM (1) | 2023.12.30 |
10 ๋ช ๋ น์ด ์งํฉ ๊ตฌ์กฐ (Feat. CISC & RISC) (0) | 2023.12.29 |
9 ๋ช ๋ น์ด ๋ณ๋ ฌ ์ฒ๋ฆฌ ๊ธฐ๋ฒ (1) | 2023.12.28 |
๋๊ธ